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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초

1. 클래스(Class)

by mozzi329 2022.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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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al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인 객체를 이해할 수 있다.
    • 객체를 만드는 데 필요한 클래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그 구성요소와 기본 문법을 설명할 수 있다.

     

    📌 클래스(Class)

    객체를 정의한 '설계도(blueprint)' 또는 '틀(frame)’을 통칭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반대로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되고 설계된 내용 그대로 생성된다. 클래스를 통해 생성된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instance)라 부른다. 또한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우리는 인스턴스화(instantiate)라고 한다.

     

    ✔️ 클래스의 선언

    class 클래스명 { **// 클래스 정의**
    	**-- 생략 --**
    }

     

    ✔️ 클래스의 구성요소

    public class ExampleClass {
    	int x = 10; // **(1)필드**
    	void printX() {...} // **(2)메서드**
    	ExampleClass {...} // **(3)생성자**
    	class ExampleClass2 {...} // **(4)이너 클래스**
    }
    

     

    클래스는 필드(field), 메서드(method), 생성자(constructor), 이너 클래스(inner class)의 구성되어 있다.

     

    필드(Field) : 클래스의 속성을 나타내는 변수, 예를 들면 모델명, 컬러, 바퀴의 수 등
    메서드(Method) : 
    클래스의 기능을 나타내는 함수, 예로 들면 시동하기, 가속하기, 정지하기 등
    생성자(Constructor) :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는 역할
    이너 클래스(Inner Class) : 클래스 내부의 클래스를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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