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알림
해당 글은 공부 목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 프레임워크란?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운영 체제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표준 구조를 구현하는 클래스와 라이브러리 모임을 말한다.
1. 프레임워크 vs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Framework)와 라이브러리(Library)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어권에 있다.
2. 프레임워크 장점(+⍺)
- 체계적인 코드관리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 기본설계 및 기능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개발 생산성이 높다.
- 코드에 대한 재사용성이 높다.
- 추상화된 코드 제공을 통해 확장성이 좋다.
3. 프레임워크 단점(+⍺)
- 학습난이도가 높다.
- 기본 설계된 구조에 의해 자유로운 개발에 한계가 있다.
- 사용하지 않는 기능에 대한 라이브러리가 포함될 수 있다.
- 제공되는 기능만큼 프로젝트의 용량이 증가한다.
📌 모의 면접
프레임워크란?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운영 체제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 표준 구조를 구현하는 클래스와 라이브러리 모임을 말합니다.
어떤 개발이나 소프트웨어든 일종의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정하는 일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 패턴보다는 그 회사만의 특화된 '프레임워크'가 존재합니다. 프레임워크마다 저마다의 규칙이 있고, 프레임워크는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규칙 또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의 차이점
프레임워크(Framework)와 라이브러리(Library)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어권에 있습니다.
스프링과 같은 프레임워크에서 SpringBootApplication, RequierdArgConstructor과 같은 애너테이션을 사용해 빈의 생성과 주입의 제어를 프레임워크에 인가하는데, 이는 제어의 주도권이 프레임워크에 있는 것입니다.
반면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개발을 하는데 사용하는 도구로써, 라이브러리를 직접 호출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코드를 제어한다는 점에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어권이 개발자에게 있습니다.
프레임워크 장단점
프레임워크의 장점으로는 체계적인 코드 관리로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기본 설계 및 기능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 생산성이 높고, 코드에 대한 재사용성 또한 높습니다. 그리고 추상화된 코드를 제공해 확장성이 좋습니다. 프레임워크의 단점으로는 학습 난이도가 높고, 프레임워크에 종속되기 때문에 자유로운 개발에 한계가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라이브러리가 포함될 수 있고, 제공되는 기능만큼 프로젝트의 용량이 증가한다는 점입니다.
댓글